##헤드라인 : 설 선물로 굴비 인기몰이…이마트 예약판매 30% 증가
www.mk.co.kr/today-paper/view/2021/4756714/
##기사 본문
명절 선물세트 전통 강자인 굴비의 인기가 돌아왔다.
26일 이마트가 올해 설 선물세트 매출을 분석한 결과 예약 판매를 시작한 지난해 12월 말부터 이달 24일까지 굴비 선물세트 매출이 전년 대비 30.5% 늘어난 것으로 나타났다. 이 기간 굴비 매출이 전체 수산 선물세트에서 차지하는 비중도 72.5%에 달한다.
굴비 인기가 되살아난 것은 냄새를 없애거나 소량 포장하는 등 요즘 소비자 취향에 맞는 신제품이 잇따라 나왔기 때문이다. 연잎 굴비세트는 향이 강한 연잎으로 굴비를 싸 비린내를 잡은 것이 특징이다. 이런 장점 때문에 2019년 추석 처음 선보였을 때부터 완판 행진을 이어가며 인기를 모았다. 20마리(1두름)씩인 세트 내 굴비 개수도 1·2인 가구 수요에 맞춰 5마리 또는 10마리로 줄였다.
##본문 내 객관적 수치
1. 예약 판매를 시작한 지난해 12월 말부터 이달 24일까지 굴비 선물세트 매출이 전년 대비 30.5% 늘어난 것으로 나타났다
2. 이 기간 굴비 매출이 전체 수산 선물세트에서 차지하는 비중도 72.5%에 달한다.
3. 20마리(1두름)씩인 세트 내 굴비 개수도 1·2인 가구 수요에 맞춰 5마리 또는 10마리로 줄였다.
##추가조사 내용 및 결과
- 소비자의 니즈 : 생선 비린내 제거, 소량 구매
- 이마트가 생선 냄새 잡은 방법 : 향이 강한 연잎으로 굴비를 싸서 비린내 잡음
1. 굴비 말고 과거에 인기 제품이었으나 현재 인기 없는 것 중에 소비자의 마음을 잡을 수 있는 상품이 있을까?
2. 이마트 인기 명절 선물세트는 굴비말고 뭐가 있을까?
<다온 이동식 홈 사우나>
- 고객의 니즈 : 코로나로 인해 스파 방문이 어려운 상황에서 집에서라도 사우나, 찜질 등을 즐기고자 하는 고객
- 비슷한 상품 : 반신욕, 좌훈, 허리 찜질까지 되는 다온 반신욕기 프리미엄형(99만원), 다온 반신 욕기 일반형(79만원)도 함께 판매
- 제품 : 캐나다산 천연 햄록 원목을 사용했으며 열선이 아닌 8면에서 탄소원적외선 방출로 열을 공급하는 방식으로 입체적 찜질이 가능하다. 18도에서 65도까지 조절이 가능하며 콤팩트한 사이즈와 바퀴가 달려 집안 내 비치에 용이하다.
<그 외>
- 소비 패턴에 따른 매출 비중
- 최근 3년간 사과, 배 선물세트 매출 비중 감소.
다양한 과일로 구성된 ‘혼합과일 선물세트’와 ‘트렌드 과일 선물세트’가 채웠다.
특히 지난해 125%에 달하는 매출성장률을 기록한 ‘샤인머스켓’에 주력할 예정이다.
코로나19 여파로 건강을 생각하는 소비자들에게 인기가 높아진 ‘견과 선물세트’도 물량을 10% 늘렸다.
한우는 조리가 상대적으로 번거로운 갈비용 대신 ‘구이용’ 부위를 늘린 냉장 선물세트를 선보일 예정이다.
지난해 추석에는 냉장 선물세트 매출구성비가 49.2%에 달하며 역대 최고치를 기록하기도 했다.
- 올해는 1~2인 가구 등 다양해진 수요를 고려해 ‘메로구이 선물세트’,‘랍스터세트’ 등 선물세트 품목을 확대했다.
- 코로나로 인한 소비 :
올 설 명절에는 ‘건강’이나 ‘보양’,‘위생’에 초점을 맞춰 선물을 고르는 이들이 늘어날 것으로 보이며,
최근 주류시장 성장세와 맞물려 코로나 블루 극복을 응원하는 차원에서 주류 선물세트의 인기도 높아질 것으로 예상된다.
3. 이마트 설 선물 세트 '라방'
일 오전 11시부터 시작되는 첫 번째 방송에서는 신세계백화점의 ‘안성마춤 한우 다복세트’와 ‘신세계 샤인머스켓 세트’, ‘신세계 은갈치’, ‘포트넘앤메이슨 티 머그 기프트 박스’ 등 4종의 대표 상품이 한 시간에 걸쳐 소개된다.
해당 상품들은 라이브방송 시간 동안 최대 20%까지 할인해 판매하며, 추가로 5% 할인 쿠폰 적용도 가능하다.
##적용할 점(현직자에게 할 질문)
1. 이마트의 비전과 그에 따른 기업의 우선순위는 무엇인가요?
##관련 기사 링크
www.dt.co.kr/contents.html?article_no=2021012702109932060011&ref=jeadan
www.bigkinds.or.kr/v2/news/search.do;Bigkinds=852C23D70914119F9AD2A04718D48A33
성장하는 사람은 다르다!!!!
경제신문을 보면서 관심있는 직무, 산업에 대해 스크랩하고 있습니다.
배워서 남주는 사람으로 성장하고 싶습니다.
사람을 이롭게 하는 사람이 되고 싶습니다.
함께 성장하는 DNA로 바꾸어 나갔으면 좋겠습니다.
'경제신문 스크랩' 카테고리의 다른 글
"유산균, 이젠 피부에도 바르세요" (0) | 2021.02.02 |
---|---|
코로나19 덕분에 책 판매량이 증가했어요 (0) | 2021.01.28 |
시대의 흐름을 탄 '카카오페이', 고객 니즈 파악 굳 (0) | 2021.01.26 |
CJ 푸드필 매각 하고 CJ는 더 높이 날아 (0) | 2021.01.25 |
카페? 안가도 돼. 이제 집에서 즐기는 시대야. (0) | 2021.01.22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