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경제신문 스크랩

"유산균, 이젠 피부에도 바르세요"

##헤드라인 : "유산균, 이젠 피부에도 바르세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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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기사 본문

코로나19로 인해 마스크를 쓰는 시간이 길어지면서 피부 건강에 대한 관심도 덩달아 커지고 있다. 아름다움을 위한 메이크업 못지않게 건강한 피부를 위한 스킨케어 수요가 증가하면서 뷰티 업계는 '마이크로바이옴'에 주목하고 있다.

이크로바이옴은 미생물과 생태계를 합성한 단어로, 사람을 포함한 모든 동식물에서 서식하는 미생물과 유전 정보를 일컫는 말이다. 마이크로바이옴 화장품은 미생물이 증식하며 생성되는 단백질이나 펩타이드 같은 성분을 이용해 염증 완화, 노화 방지, 피부장벽 강화 효과 등을 줄 수 있다. 한국생명공학연구원 국가생명공학정책연구센터에 따르면 마이크로바이옴을 활용한 퍼스널케어(화장품·위생용품 등) 시장 규모는 2019년 2억3000만달러에서 2023년 4억7000만달러로 연평균 19.6% 성장할 것으로 전망된다.

1일 화장품 업계에 따르면 아모레퍼시픽과 LG생활건강 등 주요 기업이 앞다퉈 마이크로바이옴 기술을 담은 제품을 속속 선보이고 있다. 지난해 2월 녹차유산균 연구센터를 연 아모레퍼시픽은 제주 유기농 차 밭에서 발견한 새로운 유산균 소재를 연구하고 이를 제품에 접목하는 데 집중하고 있다.

아모레퍼시픽 프리미엄 기능성 스킨케어 브랜드 라네즈는 최근 5세대 '워터 슬리핑 마스크 EX'를 출시했다. 2002년 출시 후 라네즈 글로벌 베스트셀러로 자리 잡은 '워터 슬리핑 마스크'를 업그레이드한 제품이다.

새롭게 선보인 워터 슬리핑 마스크 EX에는 외부 자극으로 손상받고 흐트러진 피부 균형을 바로잡아주는 '슬리핑 마이크로바이옴' 기술을 처음 적용했다. 녹차 유산균 발효 용해물인 238억마리 프로바이오틱스 유래 성분을 담은 '프로바이오틱스 콤플렉스'는 피부 방어력을 강화해주고 지친 피부를 맑고 투명하게 가꿔준다.

아모레퍼시픽의 두피 스킨케어 브랜드 라보에이치도 탈모 증상 완화 효능을 인정받은 카페인과 특허받은 프로바이오틱스 성분을 담은 신제품 '더 프리미엄9 샴푸'를 출시했다. 식물 유래 카페인을 주성분으로 사용한 이 제품에는 아모레퍼시픽 기술연구원이 마이크로바이옴 연구를 통해 두피장벽 강화 효능을 확인한 프로바이오틱스 성분도 담겼다. 특허를 받은 프로바이오틱스(락토바실러스 발효 용해물)와 프리·포스트 바이오틱스 성분을 함께 사용해 모근을 강화하고 진정·보습 효과를 통해 두피를 가꿔준다.

LG생활건강도 마이크로바이옴 기술을 접목한 다양한 제품을 선보이고 있다. 수려한 '레드바이옴 에센스'는 발효 과학을 더한 레드바이옴의 힘으로 더 깊고 촘촘하게 건강한 피부 환경을 조성하는 데 도움을 주는 제품이다. 지리산 자연삼으로 만든 홍삼에 발효 과학을 접목해 탄생한 '발효홍삼레드바이옴'의 레드 에너지를 담았다. 닥터그루트 '마이크로바이옴 제네시크7'에는 7가지 프리·파라바이오틱스가 함유돼 있으며 탈모 증상 관리에 마이크로바이옴 기술을 접목해 탈모의 근본부터 해결할 수 있도록 돕는다.

LG생활건강 오휘의 '더 퍼스트 제너츄어 심-마이크로 에센스'는 마이크로바이옴 기술을 담아 새롭게 한층 진화한 차세대 대표 에센스다. 마이크로바이옴 기술은 7가지 프리·프로바이오틱스로 젠바이오틱스 포뮬러를 구성하는 기술이다. 제품명에는 피부와 공생하며 건강한 피부 완성에 기여하는 마이크로바이옴 기술이란 의미를 담았다.

랑콤과 AHC 역시 다양한 마이크로바이옴 화장품을 선보였다. '프리미엄 EX 하이드라 B5 바이옴 캡슐 컨센트레이트'는 한 방울(2㎖)에 프로바이오틱스 1억5000만개가 들어 있어 프리바이오틱스와 시너지를 내 건강한 피부를 만들어주는 마이크로바이옴 앰풀이다. 랑콤 '어드밴스드 제니피끄'는 7가지 프리·프로바이오틱스 성분을 함유해 피부 속 유익균을 공급하고 활성화해준다. 쎌바이오텍이 만든 마이크로바이옴 스킨케어 브랜드 '락토클리어'는 겨울을 맞아 피부 환경 개선에 도움을 주는 '나이트 리스토어 세럼'과 단계별 관리가 가능한 '여드름 케어 4종' 리뉴얼·신제품을 출시하며 제품 라인업을 강화했다. 나이트 리스토어 세럼은 쎌바이오텍이 독자적으로 개발한 5가지 유산균 성분과 마이크로바이옴 CBT-5 콤플렉스를 핵심 성분으로 한 제품이다.

##본문 내 객관적 수치

1. 마이크로바이옴을 활용한 퍼스널케어(화장품·위생용품 등) 시장 규모는 2019년 2억3000만달러에서 2023년 4억7000만달러로 연평균 19.6% 성장할 것으로 전망된다.

 

2. 녹차 유산균 발효 용해물인 238억마리 프로바이오틱스 유래 성분을 담은 '프로바이오틱스 콤플렉스'는 피부 방어력을

 

3. 강화해주고 지친 피부를 맑고 투명하게 가꿔준다.

4. 캡슐 컨센트레이트'는 한 방울(2㎖)에 프로바이오틱스 1억5000만개가 들어 있어 프리바이오틱스와 시너지를 내 건강한 피부를 만들어주는 마이크로바이옴 앰풀이다

##추가조사 내용 및 결과

1. 마이크로바이옴 화장품의 실제적인 후기

 

2. 새로 출시된 마이크로바이옴 화장품의 매출액은?

 

3, 마케팅은 어떻게 이루어 지고 있는가?

 

4. 어떻게 마케팅을 하면 좋을까?

 

5. 마이크로바이옴 화장품에 대한 소비자 반응은?

 

##적용할 점(현직자에게 할 질문)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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