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경제신문 스크랩

교촌 CI 바꿔, 25개국으로 퍼져나가

##헤드라인 : 30살 교촌 CI 바꿨다…글로벌 푸드기업 선언

www.mk.co.kr/today-paper/view/2021/4750538/

 

##기사 본문

치킨 프랜차이즈 교촌치킨을 운영하는 교촌에프앤비가 새로운 CI(Corporate Identity)를 선보이고 글로벌 외식 기업으로 도약하겠다고 선포했다. 기존 주력 비즈니스인 치킨 사업에 국한하지 않고 가공식품과 건강식품 등 다양한 사업을 본격화하기 위한 신호탄이다.

19일 교촌에프앤비는 창립 30주년을 맞이해 새로운 CI를 공개했다. 새로운 CI는 교촌의 'K' 이니셜을 심벌마크로 삼아 한국을 대표하는 글로벌 외식 기업으로 도약하겠다는 의지를 표현했다. 또 교촌 기업철학인 정직과 신뢰(Integrity)의 'I'와 나눔과 소통(Communication)을 뜻하는 'C'의 결합을 형상화한 것이기도 하다.

프랜차이즈 업계 최초로 지난해 11월 코스피에 직상장한 교촌에프앤비는 글로벌 푸드 서비스 기업으로 변신하면서 가공·건강식품 진출을 선언했다. 2019년 매출은 3801억원이며 지속적인 투자를 통해 2025년에는 현재 두 배 수준인 7700억원까지 성장시키겠다는 목표를 세웠다. 현재 394억원 수준인 영업이익 역시 1000억원으로 늘리겠다는 계획이다.

이를 위해 해외 진출을 적극적으로 꾀하고 있다. 현재 전체 매출에서 2%에 불과한 해외 비중을 10%대까지 확대할 계획이다. 2025년까지 중동, 대만, 미국 하와이, 터키, 호주 등 총 25개국에서 537개 매장을 개설·운영함으로써 해외 사업 노하우를 축적하고 배달·테이크아웃 사업 모델을 확립하는 데 주력할 예정이다. 적극적인 연구개발(R&D)을 통해 신사업 발굴에도 나선다. 닭 가공 기술을 바탕으로 한 펫 사료, 건강기능식품 소재, 조미 소재 등 신사업 진출을 선언했다.

소진세 교촌에프앤비 회장은 "지난해 교촌에프앤비는 코스피 상장으로 제2 도약의 발판을 마련했다"며 "이번 CI 변경은 변화와 혁신의 이정표가 될 것"이라고 말했다.

 

 

##본문 내 객관적 수치

1. 19일 교촌에프앤비는 창립 30주년을 맞이해 새로운 CI를 공개했다

 

2. 2019년 매출은 3801억원이며 지속적인 투자를 통해 2025년에는 현재 두 배 수준인 7700억원까지 성장시키겠다는 목표를 세웠다. 현재 394억원 수준인 영업이익 역시 1000억원으로 늘리겠다는 계획이다.

 

3. 현재 전체 매출에서 2%에 불과한 해외 비중을 10%대까지 확대할 계획이다.

 

4. 2025년까지 중동, 대만, 미국 하와이, 터키, 호주 등 총 25개국에서 537개 매장을 개설·운영함으로써 해외 사업 노하우를 축적하고 배달·테이크아웃 사업 모델을 확립하는 데 주력할 예정이다. 

 

##내용 정리

1. 교촌에프앤비 새로운 CI(Corporate Identity))는?

- 글로벌 외식 기업으로 도약하기 위해 변화와 혁신의 이정표라는 뜻으로 CI변경.

- 교촌의 'K' 이니셜을 심벌마크로 삼아 한국을 대표하는 글로벌 외식 기업으로 도약하겠다는 의지를 표현했다.

또 교촌 기업철학인 정직과 신뢰(Integrity)의 'I'와 나눔과 소통(Communication)을 뜻하는 'C'의 결합을 형상화한 것이기도 하다.

 

2. 새로운 사업은 어떤 것인가?

-적극적인 연구개발(R&D)을 통해 신사업 발굴에도 나선다. 닭 가공 기술을 바탕으로 한 펫 사료, 건강기능식품 소재, 조미 소재 등 신사업 진출을 선언했다.

 

##추가조사 내용 및 결과

1. 2017년부터 매출액과 순이익률이 올라갈 수 있었던 이유는?

- 교촌은 2017년부터 3년 연속 면적당 매출이 3000만원을 넘은 유일한 치킨 브랜드다. 15년 가까이 1000개 안팎 매장 수를 유지하며 무분별한 출점을 자제, 매장의 희소성을 유지한 것이 주효했다. 교촌치킨 관계자는 “가맹점을 낼 때 배후 인구가 1만5000~2만명이 되야 매장을 개설할 수 있다. 어느 정도 수요가 확보된 곳만 매장을 낸다. 철저한 가맹점 상권 보호와 사후 관리 정책도 한몫했다”고 자랑했다.

 

2. 각 나라의 치킨과 우리나라의 다른 점이 무엇이고, 우리는 어떤 점을 공약하여 한국 치킨을 세계화 시킬 수 있을까?

 

3. 닭으로 어떤 건강식품을 만들 수 있을까?

- 타겟은 누구인가?

- 고객은 어떤 니즈를 가지고 있는가?

- 가격은 어느 정도가 적당한가?

 

3. 한국 치킨 해외 가맹점 사례는?

대구 토종 치킨프랜차이즈 ‘치맥킹’ 미국 시장 공략

치맥킹이 성공적으로 안착한 포틀랜드는 인구 60여만명에 달하는 미국 북서부 오리건주의 최대도시로 장미정원이 많아 '장미의 도시'로도 불린다. 우리나라 울산시와 자매결연을 맺고 있다. 하루 9만여명 이상의 코로나 19 신규 환자가 쏟아지는 등 전 세계에서 코로나19 확진자가 가장 많이 발생한 미국에서 포장 판매만으로 주말에는 하루 8000달러의 매출을 올리기도 했다. 평일에도 포장 판매로 4000달러 이상을 팔고 있다. 월 매출액이 한화 2억여원에 달한다. 국내 유명 치킨프랜차이즈 가맹점도 월 1억원 이상의 매출을 올리면 성공한 매장으로 평가된다.

 

4. 왜 다른 치킨 프렌차이즈는 해외진출에 적극적이지 않은 이유는?

 

##적용할 점(현직자에게 할 질문) 

1. 총25개국에서 537개 해외  매장 개설을 위해 회사에서 준비되어야 할 것은 무엇이며, 해외시장을 뚫기 위한 필살기가 있다면 무엇인가?

 

2. 새로운 상품개발 및 해외시장 진출은 어디까지 준비되고 있는가?

 

##관련 기사 링크 

www.bigkinds.or.kr/v2/news/search.do

 

www.hankookilbo.com/News/Read/A2020110618320000269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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